화학섬유와 천연섬유 외 다양한 섬유
화학 섬유는, 주원료가 석유·인공적으로 만들어지는 고분자로 이루어져, 「합성 섬유」와 「재생 섬유」의 2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폴리에스테르 나일론 등은 석유계를 원료로 하는 '합성 섬유', 레이온텐셀 천연 목재 등에서 정제된 "재생 섬유"입니다.
가공할 수 있는 기능(냉감, 발열, 속건, 형상 기억 등)이 버라이어티가 풍부하고,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기 때문에, 천연 섬유에 비해 비교적 저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흡습성이 적고 정전기가 발생하기 쉽고 화학약품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환경오염이나 알레르기 등의 피부 거칠기를 일으키기 쉽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천연 섬유는 주원료가 천연 소재의 것으로 "식물 섬유"와 "동물 섬유"의 2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주원료가 코튼(면)・린넨(삼) 등 식물의 것을 「식물 섬유」라고 하며, 열이나 세탁 등의 마찰에 강한 특징이 있습니다.또 실크, 비단, 양모 등이 주원료인 것을 「동물 섬유」라고 하며, 동물의 몸을 지키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보온성이나 보습성이 뛰어난 것이 많아, 방한복으로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천연 섬유 원단은 자연계에 있는 것으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민감한 피부도 안심하고 입을 수 있습니다.
또한 촉감이 잘 착용감이 좋은 점이나 흡습성이나 통기성이 뛰어난 것이 많은 반면, 수축하기 쉽고 내구성에 어려움이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목면 식물의 씨앗에 붙는 솜털의 면화를 비틀어 실 모양의 섬유로 해 만들어집니다. 안쪽이 공동이 되어 있어 공기를 많이 포함하기 때문에, 여름은 통기성・흡습성이 뛰어나 바삭바삭, 겨울은 보온성이 있어 따뜻한 착용감으로, 올 시즌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면은 섬유가 길수록 고급으로되어 있습니다. 섬유가 길어지면 실의 이음새가 줄어들어 섬세하면서도 강한 실이 됩니다. 그 때문에 아름다운 광택이 있어, 매끄럽고 유연한 기분 좋은 촉감의 뛰어난 품질의 천이 됩니다.
통상, 면의 섬유의 길이는 28mm 정도로 되어 있고, 섬유의 길이가 35mm 이상의 것을 「초장면」이라고 부릅니다. 이 섬유의 길이의 면을 수확할 수 있는 지역은 세계에서도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희소성이 높고, 고급스러운 코튼 천이 됩니다.
실크 실의 종류는 생사(키이토), 비단방사가 있습니다. 생사는 열탕이나 알칼리성의 특수한 액을 사용해 고치구마로부터 1개의 실을 꺼내, 그것을 몇 개 갖추어 처음 생실이라고 말하는 가는 실크 실이 됩니다. 매우 가볍고 동물성 유일한 필라멘트 섬유 (긴 섬유)로 아름다운 광택이 있습니다. 비단방사는 생사에 적합하지 않은 고치나 제조 공정에서 나온 쓰레기 등을 알칼리액으로 처리해 면상으로 하고 나서, 적당한 길이로 절단해 단섬유로 해, 재이용해 만들어진 실입니다. 원사와 비교하면 섬유가 짧고 절단면도 많기 때문에 광택이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양모는 양털을 원료로하는 동물 섬유입니다.「클램프 크림프」라고 불리는 수축된 구조로 되어 있어, 섬유 내에 공기를 포함하는 것으로, 따뜻하게 열을 놓치기 어려운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울은 물을 잘 연주하기 때문에 더러움이 붙기 어렵고, 흡습성도 뛰어난 소재이기 때문에, 난방이 효과가 있는 실내에서 땀을 흘려도 뜸들지 않고 기분 좋게 입을 수 있습니다. 또한 탄력성이 있고 주름이되기 어려운 특징도 있습니다.